본문 바로가기
미리 건강을 챙기자

피지 낭종 원인과 증상, 제거 방법으로는?

by 끵꿩이 2023. 10. 16.
반응형

피지는 외부에서 오염 물질이 침입하는 것을 막아주고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하는 물질입니다. 하지만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거나 피지가 분비되는 모공이 막히게 되면 볼록하게 혹 같은 것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생기는 혹 같은 것을 피지낭종이라 부르는데요. 그렇다면 피지 낭종의 구체적인 원인과 증상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또한 피지낭종의 제거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지 낭종 원인과 증상, 제거 방법으로는?

 

 



피지낭종 원인

피지낭종은 왜 생길까요? 피지낭종이 생기는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피지낭종은 종종 작은 면포성 여드름에서 시작됩니다. 면포성 여드름은 주로 피지 분비가 증가하는 시기에 자주 발생하며, 피지 양이 증가하면 얼굴 모공이 막히기 쉬워집니다. 특히 피지선은 날씨가 더워지면 더욱 증가하는 특성이 있어 여름이 다가올수록 면포성 여드름이 더 늘어나게 됩니다. 면포성 여드름 상태에서 30대 이후에는 모공의 탄력이 감소하면서 피지배출이 어려워지고, 피지가 쌓이기 시작해 피지낭종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은 피지가 쌓여 덩어리로 변하면서 튀어 오르게 되는데, 이 때문에 손으로 짜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피지낭종은 손으로 부드럽게 짜도 제대로 짜이지 않아 힘을 가하게 되면 흉터를 남길 수 있고, 심한 경우 근막염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지낭종이 크게 보일 때는 손으로 짜는 것보다는 피부과를 찾아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흉터와 근막염 등의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 증상

피지증상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피지낭종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피지낭종은 거의 몸의 모든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직경은 주로 1~5cm 정도로 작습니다. 중심에는 면포와 같은 작은 구멍이 있어서 짜면 특이한 냄새와 함께 치즈처럼 생긴 지방질과 연화된 각질이 나올 수 있습니다. 주로 얼굴, 목, 귀 근처에서 자주 발생하며, 가드너 증후군이나 모반양 기저 세포암 증후군과 관련이 있는 경우 다른 부위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은 대체로 증상이 없지만, 가끔 이차 감염이 발생하면 부풀어 오르며 빨갛게 변하고 압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종양은 서서히 성장하는 경향이 있어, 크기가 더 커지기 전에 수술을 통해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낭종 제거 방법

어쩌다가 피지낭종이 생겼을 때는 어떻게 해야될까요? 아무래도 외관상 보기 안 좋기 때문에 제거를 해야 될 텐요. 과연 제거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제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비수술적인 방법

  • 레이저 치료: 피부의 표면에서 레이저를 이용하여 피지낭종을 증발시키는 방법입니다. 주로 작은 피지낭종에 적합하며, 흉터가 생기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크기가 큰 경우에는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압출기 사용: 작은 피지낭종의 경우, 특수한 압출기를 사용하여 피지낭종의 내용물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피부에 상처를 남기지 않지만, 재발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적인 방법

  • 절개 수술: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피지낭종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전체적인 크기와 위치에 따라 작은 절개를 통해 피지낭종을 제거하고, 필요에 따라 근접 조직도 제거할 수 있어요. 수술 후에는 꼭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상처 관리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