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꿀팁

오방난로와 일반난로 차이점│전기세 과연 얼마나 나올까?

by 끵꿩이 2023. 11. 16.
반응형

오늘은 오방난로와 일반난로의 차이점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운 겨울철 집에서 계속 난방을 틀어놓자니 난방비가 걱정이고, 안 틀어 놓자니 집이 너무 추워져서 감기 같은 거에 노출되기 십상인데요. 그래서 저희는 집전체를 따뜻하게 하기보다는 적은 공간이지만 효율 좋게 자기가 쓸 공간만 따뜻하게 하는데 초점을 두기 마련입니다. 그러기 위해 저희는 난방용품을 구매하는데, 대표적인 난방용품으로는 난로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요즘 많이들 사용하는 오방난로는 보통의 난로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방난로와 일반난로 차이점│전기세 과연 얼마나 나올까?

 

 

오방난로와 일반난로 차이점

오방난로는 이름에도 알 수 있듯이 5방향에서 열이나오도록 설계되어 있는 난로입니다. 일반난로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오방난로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5방향에서 열이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어 공간 전체를 균일하게 따뜻하게 만듭니다. 이는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할 때 특히 효과적입니다. 그에 반면 일반난로는 주로 한 방향으로 열을 방출하며, 주로 공기를 흡입해서 가열하는 방식입니다. 여러명이 쓰기에는 다소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 오방난로는 위쪽이 평평하여 주전자나 냄비 등을 올려놓고 요리하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난로는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오방난로만큼 활용성이 크게 있지 않습니다.
  • 오방난로는 일반적으로 일산화탄소 배출이 없어 냄새가 나지 않으며, 화재 안전 면에서 높은 편입니다. 반면 일반난로는 연소과정에서 일산화탄소 등 유해 물질을 배출할 수 있어 환기가 필요하며, 화재 안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오방난로 구입 시 고려사항

오방난로는 겨울철을 따뜻하게 나기 안성맞춤이지만, 구입전에 몇 가지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오방난로는 5방향에서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전기세가 상당히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방향마다 개별 스위치가 달려있는지 확인하여, 필요에 따라 원하는 방향만 켜고 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방난로는 겨울철에 사용하는 난방용품이기 때문에, 겨울이 끝나면 창고나 베란다에 보관하게 됩니다. 오방난로는 크기가 다소 큰 편이기 때문에, 보관 공간을 고려하여 크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방난로 전기세

오방난로를 사용함으로써 나오는 전기세는 제품에 따라 다르며, 각자 사용환경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방난로 전기세 예시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전력 2000w 기준 전기세 요금▼

사용 시간 전기 사용량  전기세
하루 3시간 180W 23,900원
하루 5시간 300W 46,700원
하루 8시간  480W  103,950원